공자는 “무신(귀)론자”인가? - 공자의 “귀신론” 재론 -

Keywords 인사위기; 귀신신앙; 제사; 예 전문가

Abstract

『논어』에는 “귀신을 어떻게 섬겨야(事) 합니까?"(季路問事鬼神)라는 자로(계로)의 질문이 기록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그 질문에 대한 공자의 대답은 귀신의 존재에 관한 유교의 입장, 즉 유교의 무신론적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그 질문과 대답은 귀신의 존재 여부를 둘러싸고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자로의 질문은 귀신을 어떻게 ‘섬겨야’(事)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의 의미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어쨌든 그것은 귀신이 ‘존재합니까’(유무)라는 질문이 아니었다. 하지만 자로와 공자의 대화는 귀신의 존재 여부에 관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나아가 공자의 대답은 그의 합리주의, 무신(귀)론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발언으로 해석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