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인의 신 개념 : The Divine Concept of the Arabs

Abstract

이슬람을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이슬람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배우는 것이다 이슬람에서 가장 첫 번째 가는 중심 주제는 신 개념이다 2001년 9.11 테러 이후 한국에서 이슬람에 대한 연심이 많아졌으나 이슬람의 신 개념에 대한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느낌이다. 따라서 본고는 아랍인들이 인식하는 '알라의 신 개념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코란 속의 신 개념에 대한 한국인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신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Samuel Zwemer의 The Moslem Doctrine of God(l905), Karen Armstrong의 A History of God(1993), Abd Al-Masih의 Who is Allah in Islam(1999). Frans J. L. Zegers의 Is Allah God (2008)등이 있었다. 바레인에서 1905년에 발간된 사무엘 즈웨머의 The Moslem Doctrine of God는 이슬람의 알라와 기독교 하나님이 완전히 대립(Opposite)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