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과 (李炳憲) 근대기 외국과의 만남

Abstract

본고는 李炳憲(1871~1940)이 1914년에 강유위(康有爲)와 직접 종교운동인 공교 운동(孔敎運動)을 시작할 때 까지, 근대 외국과 어떻게 만나고 있고, 무엇을 구하고 있었던 것인가를 그의 연보(年譜)를 통해 분명히 나타내려고 했다. 이병헌은 공교에 의한 구세(救世)를 추구했던 인물이다. 공교라는 것은 청말(淸末)의 강유위가 창창(創昌)했던, 종교로서 개혁된 유교의 일형태(一形態)이다. 이병헌은 1914년에 중국에서 강유위와 직접 만나서 그의 제자가 되었다. 그때 이병헌은 45살 이었다. 이후, 그는 강유위와 직접 연결된 공교운동에 매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