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사상의 연구와 문제점

Abstract

어떤 연구분야의 현상과 문제점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현상을 과거와 비교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과거를 알아야만 현상의 특색 및 문제점이 부각될 수 있으며, 보다 나을 이해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현상과 문제점은, 과거의 역사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도교의 "사상·종교" 연구사를 개관해 보고자 한다. 사실상, "사상·종교"분야는 도교연구의 원점이다. 도교연구의 주요분야이기 때문에, 이 분야는 도교의 연구사와 태반이 중복된다. 따라서, 도교연구사 자체를 서술하여 "사상·종교"연구사의 전제로 삼고, 제 4절 이하의 연구상의 문제점을 논하는 곳에서 사상·종교에 촛점을 맞추어 서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