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심리학의 경향과 과제 : The Current Issues in Psychology of Religion

Abstract

종교심리학은 여러 학문분야에 속해 있는 학자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종교심리 의 논문은 종교학과 심리학을 비롯해서 정신의학 · 인류학 · 신학 그리고 교육학 분야의 학자들이 발표해 오고 있다. 따라서 종교학의 하위 분야로서의 중교심리학은 종교사회학 · 종교인류학 등의 다른 하위분야에 비해서 비교적 체계화가 늦게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다. 종교심리학의 이러한 상황은 '종교심리학자의 수 만큼 종교심리학이 존재한다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종교심리학의 경향을 추적하는 작업은 학자마다 각기 다르게 할 수 있을 것이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 작업 자체가 무의미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