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 도론의 (道論) 종교적 측면에 관한 일고 (一考)

A Study of the Religious Aspects in 『 Lao Tzu 』 Tao Theory

한 문화 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현상이 인간의 어떠한 측면을 드러내주는가에 대한 인식, 즉 문화현상을 어떤 연구 목적의 대상으로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자리 매김의 작업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자리의 설정에 따라 대상은 전혀 다르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老子 사상을 대하는데 있어서도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이 가능할 것 이다. 이틀 철학적인 측면에서 조명할 수도 있고 종교적 측면에서 조명할 수도 있다. 老子 사상에 대한 '종교적 측면에서의 접근은 다른 관점에서의 이를테면 철학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에서 간과되기 쉬운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좀더 깊은 이해를 가능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대 우리는 좁은 의미의 종교 개념보다는 보다 넓은 의미의 종교 개념을 가져야한다.

노자사상; 무위자연; 도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