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능화의 (李能和) 한국신교연구

A Study on Lee Nunghwa's ' Hankook Singyo ' (韓國神敎)

李能和( 1869-1945 )는 開化期 이후에 활동한 대표적인 韓國宗敎史家 또는 韓園宗敎研究家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이능화의 학문적 성과에 대한 조명은 주로 國史學界와 民俗學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이능화의 학문은 지식주의적 제몽사학 흑은 國學의 영역으로 평가받아왔다. 하지만 이능화는 무엇보다도 한국의 宗敎史와 社會史의 체계적 정리에 관심을 집중하였던 한국종교사연구의 개척자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전체 저작에서 한국종교사 관계 연구서가 차지하는 절대적인 비중에서도 확인된다. 이능화는 1912년 「百敎會通」을 저술한 이래로 「朝鮮佛敎通史」, 「朝鮮巫俗考」, 「朝鮮基督敎及外交史」, 「朝鮮道敎史」에 이르기까지 한국종교사 전반에 걸친 저작을 남기었다.

한국종교사가; 한국신교; 이능화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