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사 연구의 현황과 방향 : Presence and Direction of the Historiography on Korean Confucianism

Abstract

한국유교사연구외 문제는 '전 시대의 유산과 '우리시대의 탐색, 그리고 '앞으로 지향해가야 할 새로운 방향'이라는 시대적 성격을 대비하면서. 사실상 오늘에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를 더욱 명확히 인식하고자 하는데 의도가 있다. 과거로서 '조선시대는 유교이념이 제도와 정신을 획일적으로 지배해왔었다면, 현재로서 '우리시대는 유교적 질서의 급격한 붕괴와 유교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소생이 교착하고 있는 상황에 놓여있으며, 미래로서 21세기는 유교의 의미가 어떻게 인식되는가 또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가에 따라 유교연구의 새로운 차원이 열릴 것이요, 사상·문화·종교 속에서 유교가 차지할 자리의 성격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