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NETWORK ANALYSIS를 적용한 공정관리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공대식

Issue Date
1968-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 No.1, pp. 212-222
Keywords
212-222
Description
1968-03
Abstract
CPM 또는 PERT (Critical Path Method or Program Evaluation & Review Technique)는 最近에 發展된 것으로서 經營者가 事業 目標 達成을 爲하여 遂行하는 基本計劃(planning) 細部計劃(scheduling) 및 統制機能(controlling)에 도움을 줄수 있는 數的인 技法(numerical techniques) 이다. 이것은 經營者로 하여금 計劃을 均等하게 그리고 論理的인 根據에 依據樹立토록하며 計劃 樹立 節次와 計劃 遂行 與否를 判斷하기 爲한 資料를 提供한다. 또한 作業이 成就되고 作業條件이 變更됨에 따라서 計劃을 調整하여 現實에 適應토록하며 計劃의 變化에 따른 영향을 早速히 豫測하고 事前에 적절한 惜置를 取하도록 해준다. CPM 의 核心인 最小 費用으로의 日程短縮(Minimum Cost Expedition)은 事業期間을 短縮하되 最小의 費用을 要하는 方法으로 短縮하는 것인바 이는 工程의 促進과 原價의 節約이라는 二重의 成果를 期할 수 있는 方案이다. 어떤 事業을 遂行하기 爲하여 所要되는 費用은 크게 나누어 直接費와 間接費로 分類된다. 直接贊는 그 事業에 直接으로 投入되는 費用으로서 一般的으로 事業期間을 短縮하면 增加하는 경향이 있다. 間接費는 經常費, 保險料, 利子, 減價償却, 事故損失, 其他 離費 等으로 事業期間이 延長되면 增加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07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