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개신교 근본주의의 형성과 그 성격에 관한 연구 - 근대성 수용양태를 중심으로 -

The Formation and the Nature of the American Prostetant Fundamentalism ; In the late 19th and the Early 20th Century

본고는 한국 개신교의 수용양상과 그 성격을 밝히기 위한 전제 작업의 일환으로 근대 미국 개신교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에 전래되고 수용된 개신교의 주류가 미국 개신교이며 한국 개신교는 미국 개신교의 결정적 영향을 받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없는 것 같다. 따라서 미국 사회에서의 개신교의 동향과 성격에 대한 이해는 근대 한국 개신교의 수용양상과 그 성격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과제임이 분명하다. 한국개신교의 수용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전초작업으로 선교 모국인 미국 개신교의 성격을 논한 시도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19세기말 미국에서 폭발적으로 일어난 해외선교 운동의 현상에만 주목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선교운동을 가능하게 하였던 보다 심층적인 요인이나 그것의 인식론적 전제 및 구조를 파악하는데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한국에 개신교를 전한 당시 미국 개신교의 ‘인식론적 구조’를 해명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보완하고 한국개신교의 수용과정에 관한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미국 개신교의 성격; 인식론적 구조; 근본주의 논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