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 제임스의 경험론 - 그의 진리이론을 중심으로 - : The Theory on Experience of William James ; Focusing on His Theofy of Truth

Abstract

종교 철학자인 폼 틸리히가『종교란 무엇인가?』 라는 책에서 바르게 지적하였듯이 철학의 궁극적인 문제는 진리를 바르게 알려고 하는 물음들 속에 놓여 있다. 철학은 확정적인 대답을 전제로 하는 물음들보다는 기존의 물음과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새롭게 그 물음과 대답을 생각하게 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철학의 근본적인 과제는 물음에 대한 인식적인 능력의 한계점에 다다를 때까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그리고 그 질문에 대답하려고 알아 나가는 과정, 즉 어두움 속에 가려져 있는 진리를 밝혀나간다는 의미 속에 놓여 있다. 다시 말하면 숨겨져 있는 진리를 밝혀서 드러내 보이는 데에 철학적 과제가 놓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