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 원리주의 - 기원과 본질 - : The Islamic Fundamentalism ; the Origin and the Essence

Abstract

이슬람교는 전세계 약 10억의 신자들에게 중요한 삶의 추진력이 되어왔다. 이슬람교가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점진적으로 증가되어 왔으며, 그 결과 이슬람교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급속한 성장을 보이면서 크게 주목받는 종교가 되었다. 최근의 예로서 1990년 이락의 걸프 전쟁, 파키스탄에서의 이슬람 율법(샤리아 법) 적용 및 실시, 중국의 개방으로 더욱 알려진 위구르촉 무슬림들, 중앙 아세아 이슬람 국가들의 갈등과 자유투쟁 등읕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세계에서는 이슬람교를 상기시키는 크고 작은 사건들이 발생해 왔다. 우리나라도 최근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고양되고 있지만 아직도 이슬람에 대한 이해는 불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