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행기우제와 (國行祈雨祭) 민간기우제의 (民間祈雨祭) 비교연구 - 시체처리와 제물처리를 중심으로 -

Keywords 국행기우제; 민간기우제; 시체보호; 제물

Abstract

본 논문은 국가차원과 민간차원에서 거행된 기우제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국가와 만간에서 각각 진행된 기우제에서, 대립적이고 이질적인 요인과 공통적이고 수렴적인 요인들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제의에 동원된 신념체계의 편차와 제의화의 원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우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국가와 민간에서 진행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역사적으로 진행되어 온 국행기우제와 민간기우제의 여러 유형을 모두 동원하기보다는 강우(降雨)를 위한 시체처리와 제물 처리의 특성에만 주목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