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에 대응한 정보관리방안

첫째, 急速한 環境變化 또는 動態性에 그 特徵이 있다.

第二次世界大戰까지 만해도 一人當 生産性의 增加速度는 約 40年만에 倍加되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大戰後에는 約20年만에 倍加되고 있다. 또한 學術的으로 개발된 어떤 硏究結果가 商業的으로 實用化되기까지의 時差도,次大戰前까지는 30年이던 것이, 兩次大戰 사이에서는 16年으로 단축되었고, 二

次大戰後에는 다시 9年으로 短縮된 셈이다. 이처럼 急速한 生塵 내지 技術面의 變化速度는 勿論,政治的, 社會的,文化的 諸面에서 企業을 둘러싸고 있는 周圍環境도 急速해 가고 있다. 企業이 周圍環境의 與件變化에 無關하게 孤立되어 存在할 수 없고 相互依存的으로 얽혀 있는 現實도 否定할 수 없고 따라서 周圍環境으로 부터 신속 정확한 情報의 入手• 把握은 企業活動의 不可缺의 要素다.

6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