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하곡 (霞谷) 정제두의 (鄭齊斗) 심학과 (心學) 경학 (經學)
Chung Che Du (鄭齊斗)'s Study of Confucian Can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금장태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Citation
종교학연구, Vol.17, 1998, pp.1-39
Keywords
양명학-심학도학-성리학강화학파
Abstract
霞谷 鄭濟斗(1649-1736)의 字는 士仰이요. 霞谷은 그의 호이다. 貫鄕은 迎日이요, 圃隱 鄭夢周의 11代孫이며, 右議政을 지낸 鄭維城의 孫子요, 진사 鄭向徵과 韓山 李氏부인 사이에 서울 盤谷坊에서 태어났다. 그는 소년기에 李燦漢 · 李商翼 · 李星齡에게 수업을 받았는데, 이들이 宋時烈 · 宋浚吉의 門人이거나 從遊하였던 인물들이니, 이 사실은 그가 西人학풍의 중심에서 성장하였음을 의미한다. 이 무렵 그는 緒子百家를 비롯하여 歴史 · 天文 · 兵事 · 醫藥 · 堪輿 · 卜筮 · 椑官小說 · 子集 · 典故 등 광범한 독서릍 하였다. 少論의 領首로 領議政에까지 올랐던 그의 친우 崔奎瑞는 “그의 몸 속에는 諸子百家의 글로 꽉차있으니 어찌 무슨 책을 볼 것이 있겠는가" 라고 감탄하였다 하니, 그가 일찍부터 道學정통의 울타리 안에 사로잡혀 있지 않은 자유로운 학문정신의 소유자였음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1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17집(199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