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경제간 상관관계론의 현대적 의미

Modern Meaning on the Interrelation Theory between Religion and Economics

자본주의의 역사적 기원, 특히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맑스(K. Marx)에 이르러서였다. 무엇보다도 맑스는 엥겔스(F. Engels)와 더불어 당시 다른 사회 과학자들이 경제문제를 사회의 틀 속에서 부차적인 것으로 본 데 비하여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었다. 따라서 그는 자연히 종교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주로 부정적인 평가를 했고, 종교를 주변 적인 것으로 보았다.

Saint-Simon; 종교와 소외; 프로테스탄트 윤리; 자본주의 정신; 현세적 금욕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