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 회계제도에 관한 일고

Abstract

病院을 포함한 모든 經營體는 그 經營이 목표로 하는 것이 있다. 經營目標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經營計劃을 樹立하고 組織을 하게 되며 組織을 통한 經營計劃의 執行過程에서 統制問題가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끊임없는 經營管理過程을 통하여 經營이 目標로 하고 있는 문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病院의 基本目標는 무엇일까? 病院은 한마디로 말하여 인간의 생명을 질병으로 부터 豫防및 治療하여 보호함으로써 人類의 행복에 직접적인 공헌을 하고 있는 「서어비스」業務를 그 본래의 目標로 하고 있다. 英園의 J.E. Stone씨는 病院이 갖는 이 「서어비스」業務란 점에 力點을 두어 病院經營의 目標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