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본의 측정과 보고에 관한 소고

慣習的인 會計에서는 企業의 非人的資産과 人的資産을 區分하여 前者는 資産으로 認讀 計上하고 後者는 會計處理(確認,測定 및 傳達) 對象에서 除外하고 있다. 會計에서 人的資産을 無視하는 主된 理由는 從來의 會計의 「基礎槪念」(basic concepts)인 可測性(quantifiability)과 客觀性(objectivity)에 있다. 즉 會計가 提供하는 情報는 量的으로 測定이 可能할 뿐만 아니라 會計의 社會倫理性에 비추어 「檢證할 수 있는 客觀的인 證據」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러한 客觀性과 可測性이란 基礎槪念은 會計에서 餘他의 基礎槪念과 同等한 重要性을 갖는다고 一般的으로 認識하여 왔던 것이다. 그런데 人的資本은 客觀的인 測定이 不可能한 것이라고 從來의 會計土들은 생각했다.

1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