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론

어느 學問分野에 관한 硏究는 그 知識의 實踐的應用에 있다고 하기보다는 그 學問의 基本的 槪念, 觀念 또는 自然法則에 力點을 두고 또한 形式보다는 그의 基礎的本質을 究明하는데 있다고 본다. 따라서 實務가 반드시 理論의 理論的 表現으로 나타나지 않고 또한 그렇게 되기에는 不完全하다는 點에서 그 學問의 眞正한 理解는 實務 自體보다는 理論的 硏究에 의하여서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본다.

이렇게 볼 때 그間 우리의 會計學敎育은 理論的基盤을 整理하지 못한채 慣習的인 룰(rule)에 얽매인 擬械的인 計算作業에 過度하게 치우쳐 會計學의 發展에 「브레익」投劉을 하여왔다는 것을 否認할 수는 없다.

11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