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종교다원주의와 그 한국적 독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Contemporary Religious Pluralism and Its Uniqueness in Korean Situation

Abstract

흔히 종교다원주의 (religious pluralism)" 시대라고들 한다. 오늘날에는 전통 사회에서처럼 종교가 하나만 있거나 또는 여러 종교들이 있는 가운데 한 종교가 주도를 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말이다 예컨대 중세 유럽에 살았던 사함들은 무조건 가톨릭 신자여야 했다. 또 조선시대 사람들은 유교 하나만을 중심종교로 생각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즉 한 사회 내에서 여러 종교집단들이 국가에 의하여 용인되고 서로 자유로운 경쟁(free competition)에 참여하게 되는 경우들이 오늘날에는 아주 흔한 것이다. 그러니까 종교다원주의라는 것은 우선 서로 이질적인(heterogeneous) 종교집단들이 경쟁적 상황에 공존해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