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비회계를 위한 회계제도의 도입

Abstract

現代文明의 밑바탕이 되는 硏究開發 (Research and Development, R&D)은 消費者나 疑爭企業• 政府등의 外的인 壓力과 企業이 가지고 있는 現在의 利潤을 계속 維持하거나 또는 보다 많은 利潤을 얻기위해서,製品의 用途市場의 急速한 變化에 對應하기 爲해서,또 새로운 技術開發에 따른 製品의 라이프 • 싸이클(life cycle)이 短縮됨에 따라 그 重要性은 더욱 높아져가고 있다.

美國의 경우 1945年부터 1965年까지 20年間 技術單新에 盡力하여 高度成長을 가져온 企業體로서 Polaroid, 3M, IBM 의 成長을 들 수 있다. 이들 會社의 年平均 販賣成長率은 17%나 되어 同期間의 GNP 成長率 2.5%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