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가 한일 양국의 야외휴양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환경교육적 측면을 중심으로 : Influence of Environmental Issues on Outdoor Recreation Policy in Korea and Japan - With Special Reference to Environmental Education

Keywords outdoor recreation policyenvironmental issuesenvironmental awarenessnature-oriented environmental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야외휴양 관리의 환경친화적이며 효율적인 증진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한일 양국의 자연환경보전에 대한 인식 실태를 조사하고 환경인식 증진을 위한 일본의 정책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환경문제와 관련한 양국의 야외휴양정책 및 자연환경교육에 대한 정책 동향을 시계열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환경문제는 한국과 일본 양국민의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도시민들의 자연관이나 환경 태도가 관념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보다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체험 환경교육의 도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일 양국 모두 환경문제가 극심하게 대두된 시점에 시의적절하게 환경 관련정책도 강화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이용객에 대한 자연체험교육을 통해 올바른 환경 인식과 태도를 심어주기 위한 일련의 야외휴양정책들이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환경문제의 대두는 자연체험형 야외휴양에 대한 사회적 수요 및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한국과 일본의 야외휴양정책에 있어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입을 유도하고 이용객에 대한 환경교육적 관리 기법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매개체적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 야외휴양지의 지속가능한 이용 및 관리를 위해서는 환경교육적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야외휴양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운영 시스템 구축이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