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sonnel Management Process -Human Resources Administration-

Abstract

이 冊은 1964年에 出版됐던 同名의 人事管理敎科謈의 第3版이다. 初版과 비교하여 그構成에 있어서 基本的인 變化는 없으나 이 冊이, 갖는 위치는 1960年代後半부터 人事管理에 體系(시스템)理論이 導入되면서 그 意義가 커졌다. 從來의 人事管理敎科書가 人事管理活動의 職能別技法體系로 一貫되온데 비하여 이 冊은 처음으로 過程體系라는 名稱으로 一般體系理論(general system theory)을 援用하여 人事管理의 再構成을 試圖하고 있다. 人事管理에서 體系論的接近方法(system approach)의 必要住은 그以前부터 흔히 강조되어 왔으며 또 寶際 人事實務者들도 이점의 중요성을 누구나 認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