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식 패러다임의 전환 -자본주의 체제 원리와의 관련하에

Abstract

현대는 조직체의 시대(age of organization)이며 조직체의 지배적인 형태는 경영학의 연구대상인 기업 또는 기업조직체이다. 이는 사회 속에서 사회구성원인 국민을 포함하는 인류의 삶의 바탕이 되는 가치의 생산기능을 수행하면서 성장·발전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기업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기업가(경영자 포함)의 의사결정에 의해 형성·운영되는 것이며 그것은 그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환경 요인 중 특히 경제체제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