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체면과 반응행동

Abstract

조직내에서 구성원들의 생활모습을 사회적으로 형성된 현실(socially constructed reality)의 관점에서 볼 때, 이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어떻게 일상생활(everyday life)을 해나가고 있는가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실속에 있는 조직구성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과정에서 자신의 실체를 어떻게 형성해 나가며 자신의 이미지와 행동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은 행위 당사자로서는 매우 중요한 관심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