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상표 수출실태 및 수출성과 분석

Abstract

오늘날 기업들의 환경조건은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세계각국은 보다 자유로운 재화와 용역 그리고 자본의 거래를 위하여 UR(우루과이 라운드)을 대체하는 신 경제질서인 WTO(세계무역기구)를 출범시켰다. 그리고 이러한 자유무역주의의 표방 이외에 자국의 영리를 위한 지역주의, 보호무역주의 등도 동시에 일어나고 있다.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유럽통합, 미국의 쌍무적 통상압력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환경 라운드의 등장은 특히 에너지 다소비형 구조를 가진 우리 나라 산업에게 개방 압력과 동시에 환경 규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나라는 지난 1995년 수출이 1,250억 달러, 수입이 1,350억 달러로 합계 약 2,600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12위 무역대국이 되었다. 1978년에 100억불에서 1,250억불로 수출량이 10배 이상 신장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양적 신장에 불구하고 질적인 내용면인 수익성과 국제경쟁력이 불안한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여러 방안이 있겠지만 그 중 한가지는 해외 주문자상표 부착방식, 소위 OEM방식에 따른 수출보다 자기상표 수출을 증가시키는 것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