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Over-booking 모형

Abstract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국제 항공업계가 정부의 보호아래 규제적 과점의 형태를 띄었지만 1980년대에 들어와 상품의 성숙화, 공급의 초과, 각국의 규제, 법규완화 등 외부 여건의 변화로 자유 경쟁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1978년 미 연방 민간 항공국(CAB:Civil Aeronautics Board)이 발표한 규제 완화법은 미국을 출발, 도착하는 모든 국제 항공업체에 새로운 노선 진입 (route entry) 규제의 해제, 기존 노선 탈퇴(route exit)의 자유, 서비스 의무의 폐지(항공사가 원하는 서비스를 마음대로 제공가능), 운임 및 운임요율의 자유로운 책정을 가능하게 했다. 따라서 규제 완화는 시장 참여의 자유화로 공급이 증대되어 항공 운임의 자유와 및 저운임 경쟁들 과당 경쟁을 유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항공사들의 전체적인 실수익(yield)은 하락하게 되어 경영악화, 적자, 나아가서 도산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항공사들은 주어진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대의 수익을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여러 각도로 모색하게 되었는데, 이를 위한 방안들로서 항공사와 연구 기관들은 공동으로 항공사 재고 관리 시스템(inventory controi systam), 매 항공권당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좌석 배분 방법 및 초과 예약 접수율(over booking rate)에 대한 연구를 진행시켜 Yield Managent System(YMS) 개발의 이론적 기초를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