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혁신성, 제휴관계, 기술채택, 물류우량성 간의 관계에 관한 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재일

Issue Date
199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1 No.1/2, pp. 85-96
Keywords
85-96
Description
1997-06
Abstract
과거 물류에 관한 연구는 주로 거시적, 미시적 관점에서 물류 현황을 파악하고 이 자료에 근거하여 국가 전반적인 물류 하부구조의 개선이나 업계 또는 개별 기업의 물류 시스템의 개선을 시도하는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사실 물류 문제에 관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은 경영학의 다른 분야에서도 물론이거니와 물류 분야에서 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기업의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은 14%내외로 추정되며. 이 수치는 미국이나 유럽 및 일본이7~8%의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의 물류비가 1982년 이후 계속 감소 또는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의 물류비가 계속 증가한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 개선에 대한 산학연의 끊임없는 협조가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당면한 문제에만 관심을 쏟다보면 물류 이론의 발전과 학생 및 전문 인력의 양성은 계속 지연될 것이며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한국의 실정에 비추어 보아 적합한 물류의 개선책을 모색하는 데에 큰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7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