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지역유통구조의 분석(1968-1991)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원수

Issue Date
199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1 No.1/2, pp. 1-40
Keywords
1-40
Description
1997-06
Abstract
유통산업 특히 소매업은 지역밀착산업이라 한다. 그 까닭은 유통산업이 사회경제구조상 매개하여주는 공급구조와 수요구조 중 수요구조는 특정의 지역을 바탕으로 성립하며 그 지역의 국민은 그들의 삶을 이어가기 위해 공급구조의 하나의 하위구조인 유통구조를 통해 제공되는 생활자원인 상품(과 서비스)을 구매·사용·소비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이어가고 질적·양적인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의 삶은 원래 지역사회(Community)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지속되어 온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삶의 지속을 위한 경제의 한 기능인 유통도 당연히 지역사회와 연관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유통은 앞에서 보았듯이 수요와 공급을 다충적으로 조정·매개하여 지역적으로 흩어져 삶을 이어가는 국민(=소비자=지역주민)에게 삶의 자원을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역별유통구조는 어느 의미에서 우리들의 삶의 기반구조(infrastructure)인 것이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7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