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연구의 흐름에 관한 분석적 고찰

Abstract

리스는 리스회사가 리스이용회사로부터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받기로하고 리스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이와같이 기업이 자산을 취득하는 방법에는 일정기간 동안 사용료를 현금으로 지불하고 자산의 사용권을 획득하는 방법인 리스거래와 대가를 지불하고 자산을 직접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자산의 구입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리스이용회사는 리스를 함으로써 기업의 부채조달능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인식된다. 리스 이용자의 관점에서 리스가치의 평가는 자산취득에 있어서 리스와 전통적 자금조달 방법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기업의 시장균형가치 극대화 목적으로부터 도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