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부문과 일반사업부문간의 예산관리시스템 차이에 관한 연구

Abstract

경영통제시스템과 관련된 과거의 많은 경험적 연구들중에는 상황변수의 특성과 경영통제시스템의 설계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다. 이 때 선택된 상황변수에는 외부환경, 기술, 전략 등을 볼수 있다. 이러한 상황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경영통제시스템의 특성변수로는 성과평가시스템의 특성, 예산의 탄력성 정도 등이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통제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인 예산관리제도의 특성이 과업특성이 다른 부문간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내 부문으로는 창의성이 강조되고 과업의 불확실성이 높은 연구부문과 그와 대조적인 일반사업부문 특히 제도부문을 선택하여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