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관리회계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기업관리회계의 적용을 통하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방자원의 관리체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기업관리회계체계를 국방부문에 적용하여 국방자원관리체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최근에 민간부분에서 여러 가지의 관리조직 및 기능조정기법들이 개발되어왔고 도한 기업들은 이러한 기법들을 이용하여 경영의 합리화, 효율화를 상당히 많이 가져왔다. 현대사회는 내외정세변화에 따라 과거와 같이 단지 경험이나 직감에 의하여 대처하기에는 한계에 이르렀으며, 과학적인 예측, 분석에 의한 관리 조직이 필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