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와 TCO를 활용한 총체적 구매원가관리

Abstract

최근 급변하는 경영환경 및 극심한 경쟁하에서 생존을 위해 기업들이 행하는 BR(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 벤치마킹, TAM(전사적품질관리) 등 온갖 경영혁신 변신노력은 의견상 각자 별개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상호보완적이며 공통점을 갖는다. 즉, 한마디로 근본을 재검토하고 제대로 된 경영을 강조하는 것이다. 종전에 비해 광범위한 분석과 장기적인 시각을 중요시 할 뿐 아니라 그동안 방치해왔던 부문 또는 변수 상호간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