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유형의 분류와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이제 시장에서의 경쟁은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차원을 넘어서 공급사슬과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공급사슬의 관리는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과제가 되었다. 공급사슬관리에 관함 많은 연구들에서 공급사슬관리의 영역은 한 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공급사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활동들과 기업들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의 공급사슬이 동일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으며, 공급사슬상에서의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 또한 각기 다르게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전략의 수립이나 실행도 그 기업이 속해 있는 공급사슬의 유형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의 유형을 공급사슬의 구조와 구매자 공급자 관계에 따라 분류하고 유형별 공급사슬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공급사슬 유형에 따른 공급사슬관리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