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매장의 효율적 배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백화점에서 매장의 효율적 배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을 살펴보고, 이 두 가지 요인 - 상품연관성, 고객유형별 구매 프로세스 - 각각에 대하여 매장군의 근접도를 평가하였다. 이 근접도 분석을 통해 백화점 매장의 바람직한 배치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분석하였다. 백화점 배치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백화점별로 주요 고객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