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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쇼핑몰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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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곽수일; 전인근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08, pp. 1-23
Abstract
전자상거래는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의 극복과 함께 거래주체간 관계의 재구축을 통해 기존 상거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고객에게 시간과 지리적인 측면에서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전자쇼핑몰은 전자상거래를 선도하는 중요한 사업분야로 부각되고 있으며 전자쇼핑몰의 발전과 더불어 성공적 전자쇼핑몰의 비즈니스 모델과 이에 적합한 전략수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쇼핑몰의 사업 전망을 조망하고, 국내 전자쇼핑몰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주요성공요인을 추출하였다. 전자쇼핑몰의 주요성공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다양한 상품 정보 및 부가서비스의 제공, 철저한 고객관리, 편리한 구매프로세스의 제공, 웹사이트 인지도, 상품에 대한 품질보증 등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전자쇼핑몰은 상품 측면에서 상품의 품질보증, 부가서비스의 제공과 고객측면에서는 고객관리 및 편리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제시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운영적 측면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업차원에서는 웹사이트 인지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현재 전자쇼핑몰의 성공요인은 전사수준의 경쟁전략적 측면보다는 관리운영적 측면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2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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