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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적 소매시장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실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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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상형; 주우진; 곽태우

Issue Date
199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08, pp. 83-112
Abstract
전자 마케팅이란 기존의 마케팅 활동이 전자적 환경에서, 즉 컴퓨터가 매개가 된 가상 환경에서 수행되는 것을 말한다. 전자 마케팅이 수행되는 가상 환경을 전자적 소매 시장(electronic retail market)이라 부르며 현대적 쇼핑몰의 개념에 빗대어 정보몰(information mall), 전자적 몰 (electronic mall), 전자적 쇼핑 몰 (electronic shopping mall), 가상 점포(virtual storefront), 온라인 점포 (online storefront)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전자 마케팅은 기업체에게 매우 매력적인 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선진국의 예를 보면 전자 마케팅 매출액 추세가 미국의 경우, 94년 현재 2만여 전문업체와 약 4천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일본의 경우 95년 현재 l만여 업체가 약 2조엔 규모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 전자 마케팅이 다른 나라에 비해 좀더 일찍 시작된 유럽에서는 영국의 경우, 1인당 소비지출액의 2.9%, 독일은 4.9% 에 해당되는 금액이 전자상 거래를 통해 소비 지출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전자 마케팅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서 최근에는 거의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전자 마케팅 사업에 뛰어들 정도로 이 분야는 기업들의 새로운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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