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1세기형 기업에서의 DB활용 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동성

Issue Date
1997-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1 No.3/4, pp. 70-81
Keywords
70-81
Description
1997-12
Abstract
우리는 지금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를 맞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경제활동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기업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건이 된다. 정보화가 전사회로 확산되고 기업의 글로벌화 그리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등으로 기업 내부 및 기업간 정보량의 흐름이 급증하면서 기업활동의 정보에 대한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에는 다량의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집하여 기업의 활동에 활용하지 않으면 경쟁력 유지가 어렵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검색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한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가 정보화 사회의 첨병으로서 미래 사회를 여는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보화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공공재적 성격이든, 상업용이든 사회적으로 축적되어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DB가 많아야 한다. 현재 각국에서 정보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계획에서도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DB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모색되고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28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