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기업의 전략적 정보기술 사용에 대응한 경쟁기업의 반격전략에 관한 연구 : Computer-Strategies Against First-Mover's Strategic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Abstract

본 논문은 정보시스템 또는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경쟁우위를 획득했거나 획득하려고 하는 선도기업의 공격에 대처하여 같은 산업에 존재하는 경쟁기업들이 어떻게 반격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것인가에 관한 연구이다. 전략적 청보시스템(Strategic Information Systems:SIS)의 본질과 경쟁우위의 원천에 관한 분석을 한 후에 선도기업의 SIS에 관한 반격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적인 분석이 제시되고 이를 바탕으로 반격전략의 유형이 도출된다. 각각의 반격전략 유형에 따른 10개의 실제 사례가 미국 제산업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전략적 사용에 관하여 분석된다. 이를 바탕으로 모두 6단계에 걸친 구체적인 반격전략 수립방법론이 각 단계별로 여러가지 분석기법과 함께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