資金流動表 와 現金流動表

Abstract

企業이 外部의 利害關係者들에게 報告하기 위해 作成하는 財務報告書는 利害關係者들이 容易하게 分析하고 解析할 수 있도록 作成되어야 한다. 소위 資金의 源泉 및 運用表(資金運用表라고도함)란 것이 最近에 投資家들과 會計實務家들의 關心의 對象이 되고 있다. 종전에는 資金運用表를 貨借對照表 項目의 主要한 변화와 관련을 갖고 있는 純利益表라고 看做하였으나 요사이는 資金運用表를 一種의 綜合的인 財務報告書로 認定하고 있다. 그 有用性과 限界點을 充分히 認識하고 作成된 財務諸表를 利用하면 어느 程度 難解하고 分析的인 問題도 쉽게 解決할 수 있다. 美國公認會計士會 會計原則審議會(Accounting Principles Board)는 企業의 年間 諸報告書中에 資金運用表를 포함시킬 것을 主張하고 있으며 뉴욕 證劵去來所와 財務分析家協會(Financial Analysis Federation)도 이 主張을 支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