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단위 등록금제도의 도입과 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文敎部에서는 우리나라의 大學을 變化하는 社會에 副應하고, 內實있는 大學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1971年 9月에 敎育政策審議會, 高等敎育 分科委員會를 발족시키고, 大學敎育 改革을 위한 基本方案을 樹立하였다. 이에 따라 旣存 大學中 實驗大學을 선정하여 1973年부터 大學敎育에 대한 改革을 實施하게

되었는데, 그 基本方向은 다음과 같다. 1) 敎育의 內的 充實을 꾀하기 위하여 大學卒業 要求學點을 160學點에서 140學點으로 減縮調整하였다. 2) 個性에 맞는 專攻選擇을 최대로 보장하기 위하여 學科別 定員制를 大學別 또는 系列別 定員制로 轉換한다. 3) 卒業生의 進路機會 據大와 넓은 영역에서의 學問履修를 돕기 위하여 副專攻制를 최대로 活用토록 한다. 4) 勉學雰圍氣를 造成하고, 能力있는 者에 대한 早期 社會進出을 돕기 위하여 能力別 卒業制를 실시한다. 5) 年中 無休의 大學運營을 위하여 季節修業制를 導入한다. 6) 學生에게 進路選擇의 편의를 주기 위하여 複數 專攻制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