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평가 제도에 대한 소고

Abstract

企業의 人的資源의 最大限 活用은 經營의 주요한 課題이다. 人的資源의 本源地인 人間은 단순한 資源이기 以前에, 하나의 人格의 主體로서 理性과 感情 및 自由意思를 지닌 動物이기 때문에 餘他의 物的資源과는 달리,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本 小考는 合理的인 人事管理의 基礎로서 職務의「分析」•「評價」 • 「設計」過程 中「評價」에 대해서 검토하고자 한다. I . 職務評價의 意義 職務評價란「企業이나 기타의 組織에 있어서 各 職務가 지니는 相對的인 價値(relative worth of various jobs)를 決定지우는 過程」을 일컫는 것으로서 職務分析(job analysis)에 의하여 作成된 職務記述書(job description) 또는 職務明細書(job specification)를 基礎로 하여 이루어 진다. 이러한 職務評價에 있어서 各 職務의 相對的인 價値를 體系的으로 評價하기 위하여 考慮 되어야 하는 變數(variable)로서 技能(skill) 責任(responsibility), 努力(efforts) 및 作業環境(working condition)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各 職務가 지니는 이러한 要素들의 程度가 높으면 높을수록 企業이나 組織의 日標逹成에의 공헌도가 큰 것으로 評價되어서 그 職務의 相對的인 價値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職務評價에 대하여 여러가지 다른 定義가 있으나 職務를 評價하는 過程에서 特히 注意해야 할 것은 職務評價는 經營組織에 있어서의 各 職務의 相對的인 價値를 決定하기 위한 一方法이므로 어디까지나 職務 그 自體의 價値를 判斷하기 위한 것이지 결코 職務上의 個個의 人間을 評價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