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산업의 수직적 결합

Abstract

1973年 石油波動이후, 全世界的인 이슈로 登楊한 에너지 問題는 20世紀가 넘어가기 前에 반드시 解決해야 할 課題이다. 특히, 여태까지의 주요한 에너지源이었으며 앞으로도 當分間 계속 必須的인 에너지源이 되리라 여겨지는 石油는 全世界 經濟의 向方을 左右하는 可恐할만한 存在가 되고 있다. 예컨대 우리나라의 경우, 産油國의 조그마한 狀況의 變化, 메이져(Majors; 石油産業에 있어 獨占的 地位에 있는 世界 7大 石油會社)들의 사소한 움직임, 심지어 濟州島 남쪽 第 7 鑛區 試錐 作業推移 등에 따라 石油製品의 價格 또는 供給에서부터 石油關聯業種의 株式價格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影響을 미치는 것을 볼 때, 石油産業이 個個人의 生活, 企業, 더 나아가서 國家全體에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가를 알 수 있다. 本稿에서는 이와 같이 우리의 生活과 密接한 關係를 가지고 있는 石油가 도대체 어떠한 것인가를 간략하게 說明하고, 垂直的 結合을 특징으로 하는 石油産業에 대한 包括的인 分析 및 狀況說明을 通하여 石油産業에 대한 經營學的인 側面에서의 理解를 도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