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정보의 공개

Abstract

現代會計는 情報시스템으로서의 意義와 性格을 갖고 있는 것으로 解釋한다. ASOBAVT에서는 會計는 本質的으로 情報組織으로 보다 正確히 말하면 會計는 情報의 一般理論을 效果的인 經濟活動에 관한 문제에 적용한 것이라고 하고, 會計를 情報의 利用者가 事情에 정통하여 判斷이나 意思決定을 할 수 있도록 經濟的 情報를 識别하고 測定하며 커뮤니케이팅하는 過程이라고 定義하고 있다. ASOVAVT가 會計를 이와 같이 情報시스템의 규정으로 새로운 會計基準을 提示한 以來 美國會計關係機關 및 學者間에는 情報로서의 會計의 役割을 充實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理論的 實踐的 연구에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