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企業 에서의 컴퓨터 活用段階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郭秀一

Issue Date
1985-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19 No.1, pp. 9-15
Abstract
얼마전 약 1개월에 걸쳐서 美國 대기업들의 經營方法과 전반적 計劃樹立에 관하여 직접 관찰하고 資料를 수집할 기회가 있었다. 이 기간 동안 美國 기업의 경영계획에 관하여 배우고 느낀 점이 여러가지 있지만 한 가지 놀란 것은 美國의 대기업인 G.E., 스탠다드 오일(캘리포니아)같은 회사의 本社 經營企劃室에는 人員이 5명 내지 7명 뿐이라는 것이다. 이는 이들 本社 經營企劃室이 會社의 각 事業本部에서 計劃된 資料들을 컴퓨터에 入力(input)하여 综合된 結果를 總體的으로 評價,分析하여 最高經營層에 報告하는 역할만을 하기 때문이었다.

즉 현재 美國의 企業經營에 있어서는 大企業이든 中小企業이든 컴퓨터가 必要不可缺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1960년초에 컴퓨터가 經營에 活用되던 것과는 너무나 큰 차이를 보여주며, 동시에 현재 韓國企業들이 컴퓨터를 經營에 利用하고 있는 것과도 크게 對照的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4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