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시대의 문화와 예술

Abstract

오늘날의 시대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세계가 하나의 지붕아래에서 생활하는 모습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시대는 문화의 시대라고도 하며, 국가의 문화적 부가가치가 국가 경쟁력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산업은 인터넷시대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세계 각국이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터넷 시대는 “새로운 문화의 시대”이고 우리에게 신천지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산업의 특성과 문화와 경제발전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문화의 시대인 인터넷 시대에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문화의 강국으로 세계 속에 주목받기 위하여 필요한 노력들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