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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품질비용을 고려한 최적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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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2001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 Citation
-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1, pp. 43-51
- Abstract
- 품질관련 비용(cost of quality)은 실패비용(failure cost), 평가비용(appraisal cost), 예방비용(prevention cost)으로 구분하고 실패비용을 다시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기 이전에 폐기, 생산라인의 가동중지, 재작업이나 수리 등으로 발생하는 내부실패비용(internal failure cost)과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된 후 발생하는 수리, 교환, 환불, 고객불만 처리비용등으로 발생하는 외부실패비용(external failure cost)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실패비용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객관적인 측정이 용이한 항목들도 있지만 불량으로 인한 고객불만의 발생에 따른 비용과 같은 기회비용은 측정이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불만에 따른 판매기회의 손실이 측정 가능한 비용항목들보다 클 수 있다. 이러한 실패비용에서 내부실패비용과 외부실패비용을 합친 실패비용을 나쁜 품질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여 비적합비용(nonconformance cost)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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