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 사회에서의 통계학 패러다임의 변화와 데이터 기술의 발전

Abstract

통계학(Statistics)은 19세기에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발전한 학문으로, 원래 국가산술(state arithmetic)이란 어원에서 비롯된 학문이다. 국가산술은 정치인들이 국가의 살림을 꾸려나가기 위하여 필요한 숫자 자료를 체계적으로, 과학적으로 산출해 내기 위하여 필요한 수리과학적 분야이다. 대부분의 학문이 그렇듯이 통계학도 역사적으로 발전과 변모를 거듭하고 있다. 19세기 후반에 통계학은 국가산술(정부통계)의 영역을 벗어나 수학자들에 의하여 확률, 확률분포 등을 연구하는 응용수학으로 발전하였다. 20 세기 초반이 되면서 모집단과 표본의 개념이 도입되고, 표본 데이터의 정보로부터 모집단의 성질에 관한 검정과 추정을 실시하는 추측학문으로 발전되었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면서 통계학은 그 범위가 매우 넓어져서 의사결정과학으로 발전하였다. 즉, 통계학은 사회, 자연, 인간 생활 등의 온갖 현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이 내포된 자료의 선택, 관찰, 분석, 검정, 추정 등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획득과 처리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