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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rketplace의 전략적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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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안중호; 김용영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1, pp. 61-84
Abstract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오락, 구매, 판매 등에 대한 관점을 전 세계적으로 새롭게 하고 있으며, 우리의 일터와 시장의 모습을 바꾸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과 상거래의 새로운 표준으로 인식되면서 수익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강력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기회로 인해 가속화되었던 전자 상거래 혁명은 이제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전자 상거래가 초창기에는 기업과 소비자 간(B2C)의 전자상거래에 의해 주도되었다면 이제부터는 기업과 기업 간(B2B)의 전자 상거래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부각되는 이유는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시장의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에 따르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제로에 가까웠던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여 2004년에는 B2C시장의 약 10배에 이른다고 한다. 다른 하나는 기업 간 전자 상거래를 통해 기업들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가령, 구매업체는 기존 공급업체에 대한 접근이나 새로운 공급업체 확보가 용이하며 경쟁 입찰 등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고, 판매업체는 채널 확장을 통해 매출 확대 및 판매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장 조성자(market maker)는 산업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여 거래 수수료 등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 간 전자 상거래에 대한 관심이높아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 간 전자 상거래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움직임이 바로 e-Marketplace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e-Marketplace가 구매, 판매, 고객지원, 제품, 서비스 등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장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먼저 e-Marketplace의 이란적인 사항인 정의, 역할, 유형, 효과 등을 살펴보고 이후 e-Marketplace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이용자 측면과 공급자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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