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시장에 관한 기술적 분석

株價는 두가지 중요한 要因에 의해서 變動한다. 첫째는 現在 또는 장차 기대할 수 있는 收益과 配當金의 變動에 의한 것이고, 둘째는 株式의 一般的인 時勢나 또는 어느 個別種目에 대한 낙관적인 豫測이나 悲觀的인 豫測으로 인한 投資者의 心理變化에 의한 것이다.

이 說明의 첫째 部分은 基本的인 分析學者(fundamentalist)들이 企業의 實在價直를 分析하여 株價가 낮은 株式을 購入하고 保有政策을 취하려는 方案과, 둘째 部分은 주로 證券市場의 轉換點 豫測하여 投資收益을 極大化하려는 技術的인 分析學者(technician)들의 目標를 한번에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1-22